주택감정은 바이어가 집을 구입하려고 계약을 완성하고 홈론작업을 시작할즈음 렌더측에서 appraiser를 보내어 진행되는 경우, 셀러가 집을 팔기전에 미리 해보는경우, 홈오너가 refinancing을 하기위해, 그외에도 여러 특정 목적을 위해서 진행됩니다.
바이어, 특히 퍼스트홈 바이어라면, 애써서 선택하고 계약을 맺은 주택의 감정가가 높게 나오면 론을 진행하는 데 무리도 없고 기분 또한 좋은 일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계약을 맺은 가격이 현재 마켓에서 적정하게 책정된 가격이었다면, 향후의 가치가 반영되어서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감정가는 대게 계약가격 근처로 나오게 됩니다. 높게 안나왔다고 실망하거나 집가치가 사실 이것밖에 아니구나 하실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그런데, 계약한 가격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을까요? 있습니다. 한 예로 팔려는 집은 업그레이도 많고 좋은 특징이 많은 잘 관리된 집인데, 단지내에서 최근에 은행차압과 숏세일로 다수의 집이 낮은 가격에 팔려나갔다면 이런일이 생길 수있습니다.
이럴때, 셀러측과 바이어측에서 계약서에 의해 다시 가격조정을 하거나, 계약을 중단하거나, 바이어가 차이금액을 현금으로 내서라도 구입한다거나 등, 변동이 생길 수있겠습니다.
셀러, 특히 정상매물로 집을 파시려는 셀러라면, 도움될 tips 을 이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appraiser가 그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면(최근에는 타지역 감정인에 의해 진행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직접 또는 에이젼트가 감정사에게 다음의 내용등을 설명합니다 :집주변의 좋은 시설 있는 것, 미리 준비한 비슷한 방, 화장실 개수로 최근에 주변에서 팔린 가격들, 업그레이드 했던 것이 있었다면 그 관련 서류들.
그리고, 모든 업그레이드가 감정가격을 올리는 것은 아닌점도 참고 하십시요! 새로 히터를 갈았다던지, 차고 위 공간에 방을 새로 만든것이 있다면 감정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욕실 bathtub주변으로 유리 벽을 새로 붙였다던지하는것은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
애틀랜타 부동산 정보 :: 커뮤니티 정보 :: 유용한 절차 정보 :: 정확하고 세심한 일처리 :: 지혜로운 협상 :: 고객께 득이 되는 클로징
애틀랜타 윤 진 부동산 404-519-6611
INFORMATION DEEMED ACCURATE BUT NOT GUARANTEED
Listings source - FMLS,Inc. Americas Realty,Inc. Listings belong to the listing brokerage.
EQUAL HOUSING / Copyright(c) BestHM.com All right reserved / OWNED AND OPERATED BY 윤진